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드로잉/- 노마드 (3D 모델링) Nomad Sculpt

노마드 스컬프 시작하기 (아이패드/갤탭/폰으로 3D 모델링 가능한 앱)

by LALAillust 2023. 6. 26.

 

노마드 스컬프 시작하기

앱 설치

 

 

 

 

프로크리에이트에서 제공하는 3D 페인팅 기능을 이용하다보면 나만의 3D 모델링을 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게 됩니다. 

아쉽게도 프로크리에이트에서는 자체적으로 3D 모델링을 진행할 순 없습니다. 

그래서 찾다가 노마드 스컬프 라는 앱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만 모르는 이 바닥(?)에서는 꽤 유명한 3D 모델링 앱인거 같습니다. 

 

프로크리에이트와 다르게 노마드 스컬프로 검색하니 대부분 강사님들이 강의 홍보하는 페이지만 검색이 됩니다.

그래서 적어보는 노마드 스컬프 시작하기! 포스팅입니다. 

 

앱을 깔고 아직 열어보지도 않은 상태에서 카테고리 먼저 만들었습니다. 

 

 

 

Nomad Sculpt

Topology Helpers Multiresolution sculpting Voxel Uniform Remeshing, along with subtractive boolean Dynamic Topology, to refine locally your mesh Robust layers that supports topology change

nomadsculpt.com

 

노마드 스컬프(Nomad Sculpt)는 아이패드, 갤럭시 탭 등의 태블릿 PC 에서 사용 가능한 3D 모델링 앱입니다. 주로 3D 모델링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인 지브러시, 마야, C4D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직관적이라 입문자가 가볍게 사용하기에 좋은 Tool 인거 같습니다. 

 

어제 오늘 커피를 사먹지 않았으니, 이정도쯤이야 호기심에 구매해볼만 하다고 생각하며 한순간의 망설임도 없이 구매해봤습니다. 아이패드에서 (23.6.26 기준) 22,000원에 구입했습니다. 

 

노마드 앱

 

그래픽 및 디자인 앱 2위라는 타이틀이 달려 있습니다. 참고로 그래픽 및 디자인 앱 1위는 프로크리에이트 포켓 (아이폰 버전 프로크리에이트) 입니다. 이 '그래픽 및 디자인 앱' 카테고리는 아이폰 기준으로만 보이는 거 같습니다. 

아이패드 기준에서 그래픽 및 디자인 앱 부분을 찾아보고 싶었는데 카테고리가 안보입니다. 

 

 

아이패드로 선택 후에 전체 유료 앱 순위를 보면 프로크리에이트가 1위 입니다. 

 

 

노마드 스컬프 앱 소개란에 올라온 인 앱 (in APP) 화면들입니다. 

 

 

얼마전 나온 디아4 게임 속 분위기가 떠오르는 우중충하고 어두운 분위기의 캡쳐화면들입니다.

이것만 봐서는 구매한 22,000원을 환불하고 싶은 심정이 듭니다.

 

 

이번에는 구글에 'cute nomad sculpt' 로 검색해보았습니다. 

 

이제 다시 의욕이 마구 샘솟습니다. 

저만의 저 귀염뽀짝한 3D 캐릭터를 만들어보겠노라 다짐을 해봅니다. 

 

 

노마드 스컬프 탐색

캔버스 (첫 화면)

앱을 깔고 첫 화면에 들어왔습니다.

이 화면상태를 프로크리에이트 처럼 '캔버스' 라고 부릅니다. 

 

 

카메라 시점 변경하기

동그란 공 옆의 검정색 공간을 손가락으로 터치한 상태로 위 아래 오른쪽, 왼쪽으로 움직이면

동그란 공이 이리저리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이 공을 어디에서 바라보고 있는지는 오른쪽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Front 상태라면 지금 이 공을 앞에서 바라보고 있는 것이고, Right 라면 오른쪽에서 바라보고 있는 것입니다. 

 

3D 입체적인 오브젝트를 제작할 것이기에 이 카메라 시점에 대해 익숙해질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카메라 위치 변경하기 

 

빈 공간에 두 손가락으로 클릭한 상태에서 상화좌우를 움직이면, 카메라 시점 변경하던 것과는 달리 공이 움직입니다. 

카메라 위치를 변경하는 기능입니다. 

 

 

화면 확대/축소

그리고 빈 공간을 두 손가락으로 누른 상태에서 줄이거나 키우면, 공의 크기도 축소되었다가 확대됩니다. 

프로크리에이트나 다른 드로잉 앱에서도 마찬가지지만, 두 손가락으로 화면 크기를 조정하는 것은 사물 자체가 커지거나 작아지는 것이 아니라, 가까이서 보고 멀리서 보고의 개념으로 봐야 합니다. 

 

보다 세밀한 작업이 필요하다면 화면을 확대해 오브젝트를 크게 놓고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러시 

오른쪽에 창은 브러시 창입니다. 원하는 브러시 종류를 선택하고 왼쪽에서 브러시 크기와 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대칭

브러시 크기/강도 아래에 대칭이라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기능이 눌러진 상태에서 브러시로 공 위에 그림을 그려주면 

좌우가 동일한 형태로 그림이 그려집니다. 

캐릭터를 그릴때 귀라던지 팔 다리 등 좌우가 같은 형태여야 하는 부위는 대칭을 누른 상태에서 그리면 유용할 듯 싶습니다.